Ⅱ. 주체사상에 관하여
1. 주체사상의 개괄 이 내용은 ‘송유경, 북한의 주체사상과 그 이론적 변화, 부산정치학학보 vol. 7, 21세기 정치학회, 1997’에서 주로 참고하였음.
주체사상은 북한에서 조선노동당과 국가 활동의 유일한 지도지침으로서 노동당과 국가의 모든 분야에서 정책결정의 준거의
주체사상으로 정당화 되고 있다. 종교의자유가 사실상 부정되고 있는 북한사회에서, 이러한 집단적인 종교성을 띠는 현상은 모순적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 체제와 독재의 정통성 유지에 종교성을 이용한 김일성 신격화는 뗄래야 뗄 수 없으며, 그것은 북한정부의 자국민에 대한 인권탄압을 정
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사상
대부분의 종교는 자선, 인도주의 및 이타주의적 교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이념들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사회복지 이념이 되고 있으며 실제로 오늘날의 많은 사회복지사상들은 종교적 교리에 그 뿌리를 두고 있음은 명백하다.
불교가 전래된 이후 한국의 불교사를 보건대 한국의 불교는 대승
있음
(3) 서계 박세당
1> 『사변록』: 『대학』과 『중용』에 대해 주자의 『사서집주』와 다르게 해석
2> 『색경』: 실천을 강조하는 실용적 학문 추구
3>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
<1> 주자: 보편적 원리인 천리天理를 주장
<2> 박세당: 도덕적 판단력을 인정. 주체적 결단강조
오늘 남한에는 각양 각색의 통일론이 주장되고 있다. 민족 통일에 앞서 우리 통일 논의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을 바라볼 때마다 가슴 아픈 것은 바로 통일 논의의 기초가 되는 북한에 대한 이해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이다. 이것은 북한 실상에 대한 사고와 판단을 왜곡시키는 북
따라 조화를 이루도록 지혜롭게 인도할 수 있는 것이다.
(3) 경건성은 종교성과도 같이 신에게 복종하고, 경건하고 겸손한 자세를 갖는 것이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은 현세와 내세 모두에서 가능한 완전한 삶을 위한 준비를 하는 일이었다. 내세의 삶을 위해 현세의 삶에도 분명한 의미가 있었다.
주체적 이해 방법이다. 이남영은 동양철학의 이해를 철저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비록 후자의 연구 방법, 주관적 연구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서양철학의 개념과 도식 및 논증의 사용이 원의를 한정된 범위 안에서나마 분명히 묘사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원의와
Ⅰ. 서론
불교 사상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불타가 입멸(入滅)한 후, 불교는 소승 불교를 거쳐 대승 불교로 발전하였다.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이와 달리, 대승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
Ⅰ. 개요
19세기 전반 A.콩트 ․H.스펜서 등에 의해 학문적으로 확립되었다. 처음에 이들은 사회학을 사회연구의 유일한 과학으로 보고, 사실상 이들 사회과학 자체와 동일시하였다. 이 견해는 19세기 후반 이후로 과학의 전문적 분화가 진행됨에 따라 부정되었으며, 사회학은 사회과학의 한 종류에